공급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이유는 뭐죠?

– 한살림제주 공급팀의 어린이집(유치원) 공급일은 월요일, 화요일, 금요일 주 3회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공급에 투입되는 차량은 2~3대로 운영중이며 각 요일별 주문집수에 따라 차량을 배치하고 각 차량 별로 8~12개소 내외의 어린이집을 담당하게 됩니다. 개별 어린이집(유치원)의 공급시간은 대체로 20~30분 범위 내에서 거의 일정하게 운영되지만 주초 한꺼번에 공급물량이 몰리고 출근길 교통정체가 극심한 월요일의 경우에는 평균 25개소 이상의 어린이집(유치원) 공급이 이루어지는 관계로 평소보다 공급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나 눈 등 날씨 변화에도 공급시간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살림제주 공급팀은 어린이집(유치원) 공급 업무의 안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날 예고되지 않은 결품이 왜 발생하죠?

– 한살림 지역공급은 3일전 주문 마감 4일 후 공급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주문 마감된 수량은 마감일 밤 9시(전화주문은 5시) 생산지로 전달되고 산지에서는 다음 날 물품을 준비해 안성 물류센터로 물품을 올려보냅니다. 이렇게 안성 물류센터로 올라온 물품들은 해운편을 이용해 다시 제주시 삼양센터로 다음날 입고 됩니다. 즉 제주에 물품이 들어오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주문마감 3일 후 오후 시간입니다.

산지로 발주가 들어가는 시점에 산지 수량 부족으로 인한 결품 여부는 바로 확인이 되고 공급 전날 SMS를 통해 안내해 드리고 있지만 안성 물류 센터 입고 과정 전후에 발생하는 결품은 경우에 따라 공급일 전날까지 확인되지 않는 사례(산지 입고 지연, 물류센터 검수 과정에서 품위 저하로 인한 반품, 집품 과정에서의 펑크 등)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살림 연합물류센터는 결품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전체 주문 수량의 약 0.3%(1000건 중 3건)가 예고되지 않고 결품처리됩니다. 재고를 물류센터에 쌓아두고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한살림 물류 흐름 상 100% 완벽한 공급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조합원 여러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가급적 당일 공급 받은 물품은 오후 식단부터 적용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예고되지 않은 결품이 있네요! 필요한 물품이니 매장 물품으로 대체해 주세요.

– 노형/이도 매장은 각각 매장책임활동가님들이 그날 그날 매장 이용 일반조합원님들의 수요를 예측하여 발주 및 물품 입고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에 반해 어린이집 지역 공급 물품은 주문상담활동가님의 전화 주문 상담 및 조합원님들의 인터넷/팩스 주문을 통해 공급 수량 및 요일이 결정됩니다. 결국 매장에서 공급(판매)되는 물품과 삼양센터에서 공급(배송)되는 물품은 발주, 입고 과정, 관리 및 공급 체계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유치원 공급차량은 매일 아침 7시 반 삼양센터에서 출발하여 정해진 공급코스와 시간에 따라 공급업무를 마치고 오전 10시경 센터로 복귀합니다. 따라서 결품된 물품을 매장 물품으로 당장 채워달라는 요구는 몇 가지 이유로 어려움이 발생됩니다.

첫째, 공급 차량이 공급을 중단하고 매장 물품을 특정 어린이집에 재공급할 경우 나머지 전체 어린이집의 공급이 지연됩니다. 따라서 다행히 예비차량이 있을 경우에도 매장 오픈 시각(오전9시) 이후에 투입되거나 기존 공급차량이 공급업무를 마친 이후에야 재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오전 9시 매장이 오픈된다고 하더라도 공급으로 결품된 물품이 매장 재고로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재공급이 불가능합니다.

셋째, 비교적 대량 주문이 이루어지는 어린이집 공급 특성 상 매장 물품으로 어린이집 대체 공급이 이루어지면 당일 일반조합원님들의 물품 이용에 또 다른 불편이 발생합니다.

어린이집 조합원 여러분들의 양해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주문하지 않은 물품이 함께 왔어요! 어떻게 처리하죠?

– 한살림물류센터(안성)의 집품 시스템이 안정화되어가고 있음에도 간혹 주문하지 않은 물품이 공급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잘못 공급된 물품은 대체로 바로 앞 순서의 어린이집(유치원) 또는 바로 뒷순서의 어린이집(유치원) 물품이 집품 과정에서 뒤바뀌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잘못 공급된 물품은 어린이집(유치원)에서 즉시 알려주시지 않으면 다른 어린이집/유치원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됩니다.

한살림제주 물류팀은 별적품(우유, 무, 양파 등)과 냉동품을 제외한 다른 물품(상온/냉장품 전품목)은 연합물류에서 공급상자에 받은 그 상태 그대로 조합원 여러분들께 공급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공급오류를 사전에 판별해내기 힘든 어려움이 있습니다. 주문하지 않은 물품이 공급되었을 경우에는 품목 및 수량을 사무국 주문상담부(064-713-5988)로 알려주시면 바로 내용을 확인하여 해당 물품을 공급받지 못한 이웃 어린이집(유치원)에 재공급할 수 있습니다. 조합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상태가 좋은 물품을 선별해서 보내셨으면 하는데요?

– 한살림제주가 공급해드리는 물품의 상당수(냉동품 및 별적품 일부 제외)는 한살림연합물류로부터 전달받은 그 상태 그대로의 물품입니다. 따라서 특정 품목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해당 어린이집의 공급상자를 개봉하여 물품 상태를 확인하고 같은 품목을 주문한 어린이집의 물품들을 모두 꺼내어 비교/선별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또한 공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품위의 물품은 연합물류센터에서 사전 검수 과정을 통해 배제됩니다. 조합원의 책임소비 원칙을 준수하는 한살림의 정책상 개별 조합원님들의 특정 물품의 선별 공급 요청은 지역 생협 차원에서 수용해 드리기 힘들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급해주신 물품은 조리실에 정리해주실 수 있죠?

– 어린이집 공급시간 인 오전 8시~10시까지 2시간 동안 공급차량 1대가 공급 가능한 어린이집(유치원) 집수는 최대 10개소입니다. 그리고 이 숫자 역시 검수 및 정리가 포함되지 않을 경우에 해당하는 숫자이며 실제 현장에서 어린이집(유치원)별로 매번 검수와 정리를 완료하며 공급을 진행한다면 2시간 동안 1차량 당 최대 공급 집수는 8개소 정도로 줄어듭니다.(아마도 이러한 현실적인 이유 때문에 일반 유통업체들이 어린이집/유치원 급식사업에 소극적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한살림제주는 조합원 여러분들의 편의를 최대한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인력 및 차량 운영 상의 한계로 조합원 여러분들의 모든 요구를 수용하기 어려운 것 또한 특정 시간에 집중해서 공급이 이루어져야만 하는 어린이집(유치원) 공급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수 및 정리 문제는 해당 요일의 공급 상황에 따라 가능하기도 하고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살림 공급팀에서 약속해드릴 수 있는 사항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담당 기사님이 자신의 편의를 위해 검수 또는 정리를 생략하려는 경우는 결고 없다는 점입니다. 다소 불편함이 느껴지시겠지만 공급 차량 기사님과 조리실 선생님의 상황에 따라 검수 및 정리는 현장에서 원만하게 협의하여 판단해 주셨으면 합니다. 어린이집(유치원)의 정당한 요구가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어린이집(유치원)에게는 공급지연이라는 불편함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배달오시는 ‘아저씨’가 왜 매번 바뀌나요? 고정시켜 주세요

– 한살림은 단순한 식품 유통업체가 아닌 신뢰를 바탕으로 물품을 나누는 행위를 하는 생활협동조합입니다. 한살림은 상품, 배달/배송과 같은 용어를 지양하며 물품, 공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들께도 기사님이라는 호칭으로 불러주실 것을 조심스럽게 요청드립니다.(제주의 정감이 살아있는 ‘삼춘’이라는 용어는 적극 환영합니다. ^^)

한살림제주의 지역물품 공급 업무는 제주희망협동조합의 기사님(김종욱 기사님, 권남문 기사님)들이 주로 담당하시고 경우에 따라 한살림제주 물류부 실무자/활동가(정원일 팀장, 채수민 실무자, 진상혁 활동가) 또한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살림 공급팀은 어린이집 공급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3월까지 매뉴얼 정리를 완료했고 5월까지는 시범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6월부터는 지역에 따라 어린이집 공급 기사님들을 고정하여 공급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부지역 어린이집의 경우 권남문 기사님, 서부지역 어린이집은 김종욱 기사님이 공급업무 주담당으로 공급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며 1일 공급집수가 10개소를 넘길 경우에는 부득이 주담당 기사님 이외에 타지역 담당 기사님과 한살림 물류부 실무자/활동가가 공급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한살림 공급팀은 어린이집 공급 안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불편하신 사항은 담당 기사님과 한살림사무국으로 언제든지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