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림제주 공급 관련 FAQ

 

Q1. 한살림 제주는 직영 공급과 위탁 공급이 있다고 하는데 무슨 차이가 있나요?

A1. 제주도의 특수성(넓은 공급 범위)으로 인해 한살림 제주의 공급 체계는 직영 공급 지역과 위탁 공급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살림 제주 물류사업부에서 전 지역을 담당하는 것이지만 인력, 차량 등의 한계로 불가피하게 공급 체계를 이원화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살림 제주의 공급 체계는 제주희망협동조합(이하 희망협동조합)이 어린이집/유치원 공급을 전담하고 일반 조합원 공급의 경우 한살림 물류사업부와 희망협동조합이 지역을 나누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제 공급 업무를 담당하는 희망협동조합 소속 기사님은 김종욱, 권남문, 김원학 기사님이고 한살림 물류사업부는 정원일 팀장, 채수민 실무자, 진상혁 활동가가 공급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살림 제주 물류사업부는 직영 공급 지역과 위탁 공급 지역의 서비스 수준을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어린이집

제주시내

서귀포시내

제주동부

제주서부

한살림제주

물류부

O

(노형, 연동 일부)

O

O

O

O

제주희망

협동조합

O

O

O

(조천, 구좌  일부)

O

(애월,한림 일부)

 

Q2. 냉동품을 비닐봉지에 담아 주던데 공급 중에는 어떻게 관리가 되나요?

A2. 한살림 제주의 물류 창고는 제주시 삼양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물류 창고로 매일 공급 물품이 입고 되고 있습니다. 공급 물품은 오후 2~4시 사이에 입고 되며 물품은 종류에 따라 상온/ 냉장/ 냉동/ 별적 물품으로 구분됩니다. 상온/냉장물품의 경우 연합물류센터에서 포장된 공급상자 그대로 물품을 보관하여 다음날 공급하며 냉동/별적물품은 희망협동조합에서 개별 조합원 별로 별도의 포장작업을 거쳐 공급합니다.

이 과정에서 집품이 완료된 상태로 입고되는 상온품과 냉장품과 달리 냉동품은 조합원 별 비닐봉지에 담겨 별도의 냉동고에 보관됩니다. 이렇게 보관된 물품은 다음날 새벽 공급 출발 시 냉장 탑차(냉장탑차 설정 온도는 섭씨 2~3도입니다.)에 비치된 대형 보냉상자 (아이스박스 + 아이스팩) 에 옮겨 담아 공급됩니다. 따라서 조합원님께서 댁에 계실 경우에는 대형 보냉상자에 담긴 냉동품을 꺼내어 직접 비닐봉지 채로 전달하게 되고 부재중이실 경우 소형 보냉상자에 옮겨 담아 현관 앞에 두게 됩니다. 냉동품은 공급 과정 중 상온 상태로 방치되는 것이 않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Q3. 왜 매번 공급시간이 조금씩 달라지죠?

A3. 공급 물품은 노형/이도매장이 아닌 삼양동에 위치한 물류센터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공급 차량은 삼양 물류센터를 기준으로 제주시/ 제주서부/ 서귀포시는 반시계방향으로 제주동부는 시계방향으로 공급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특별히 주문이 몰리는 요일을 제외하면 각 조합원 가구별 도착 예정시간은 대체로 일정한 시간대가 유지되지만 조합원 여러분들의 주문 건수에 따라 일관된 코스에 따라 공급을 진행한다고 해도 다소 간의 시간 변동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Q4. 오늘 외출할 일이 있으니 특정한 시간에 따로 공급해 주실 수 있나요?

A4.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급차량을 미리 정해진 일정한 코스(시간 및 차량 유지비용를 최소화할 수 있는 코스)에 따라 공급을 합니다. 따라서 특정 시간대를 조합원님이 요구하시게 되면 해당 요일의 공급 코스 전체가 바뀌어야 하며 이 경우 미리 공지된 공급 예정 시간을 전면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결국, 해당 요일에 물품을 받으실 모든 조합원님들이 불편을 감수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특정 시간대에 공급은 불가능하며 댁에서 공급을 받지 못하는 특별한 사정이 있으실 경우에는 공급 당일이 아닌 전날까지는 미리 메시지를 미리 남겨주시면 이도 또는 노형 매장에서 물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Q5. 공급상자를 반납했는데 왜 공급장에는 회수가 안된 것으로 나오나요?

A5. 공급상자를 반납하셨더라도 이를 전산 처리하는데 4~5일 가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다음번 공급 시 공급장에 상자가 회수되지 않은 것으로 표기되기도 합니다. 상자 반납 후 10일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반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날 경우 사무국(713-5988)으로 연락 주시면 확인 후 바로 처리해드리겠습니다.

 

Q6. 주문할 물품과 다른 물품이 공급되었을 땐 어떻게 하나요?

A6. 한살림연합 물류센터의 물품 펑크율은 0.3%(1,000 건당 3건)이지만 간혹 주문하신 물품이 누락되거나 주문하지 않은 물품이 공급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문한 물품과 다른 물품을 공급 받으셨을 경우, 또는 주문하지 않은 물품을 공급 받으신 경우에는 주문상담활동가(713-5988)에게 연락 주시면 전산작업을 통해 공급 받으신 물품을 바로잡아 드립니다.

 

Q7. 되도록이면 유통기한이 긴 물품으로 골라 공급해주세요!

A7.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급으로 물품을 댁에서 받으시는 경우 해당 물품은 노형/이도 매장의 재고 물품이 아닌 연합물류에서 공급 바로 전 날 제주로 입고된 물품입니다. 따라서 유통기한 문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공급 물품은 제주도내에 있는 한살림 물품 가운데 가장 신선하고 유통기한이 많이 남은 물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8. 고구마는 너무 크지 않은 주먹만한 것으로만 공급해주세요!

A8. 한살림 물품의 포장단위는 해당 물품의 포장단위 별 총 중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고구마, 사과, 참외, 감자, 귤 등의 물품 크기를 지역 한살림에서 임의로 조정하거나 선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한살림연합물류센터에서 소분하여 포장된 물품을 그대로 받아 공급해 드리고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9. 채소류 신선한 것으로 육안 확인 후 보내주세요.

A9. 냉장품인 채소류는 한살림제주 삼양 물류창고에서 별도의 포장 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한살림연합물류센터에서 공급상자에 포장 완료된 물품을 그대로 전달 받아 공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물품에 대한 개별적인 품위 확인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물품 수령을 수령하신 이후 물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공급 실무자(또는 활동가) 또는 사무국 주문 상담 활동가 (064 – 713 – 5988) 에게 연락해 주시면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Q10. 주문 후 물품 수령까지 왜 이렇게 시간이 오래 걸리나요?

A10. 재고를 물류센터에 쌓아두고 상품을 판매하는 일반 유통업체(마트 등)와 달리 한살림은 계획생산/계획소비(책임소비) 원칙에 따라 안성물류센터에 별도의 재고를 쌓아두지 않습니다.(일부 가공품 제외) 따라서 주문 마감일 밤 9시 조합원님들의 주문이 완료되면 산지로 발주가 들어갑니다. 따라서 마감일 하루, 산지에서 안성물류센터로 물품을 올려보내는데 하루, 안성물류센터에서 지역 한살림으로 물품을 내려보내는데 하루의 시간이 소요되어 조합원 여러분들이 물품을 인수하기까지는 총 3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주지역의 경우에는 항공/해운화물만을 이용할 수 있는 지리적 특수성 때문에 삼양물류센터에서 물품을 인수하여 조합원 여러분들께 공급하기까지 추가로 하루가 더 소요되어 총 4일(공휴일 제외)이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월요일 주문 마감 후 금요일 물품을 수령하실 수 있는 제주 서부(애월/한림/ 안덕/대정/한경)를 제외한 제주동부, 제주시내, 서귀포시내 조합원님들은 주문 마감일 다음 주에 물품은 받으실 있게 됩니다. 다소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한살림의 물류시스템이지만 “생산자는 소비자의 생명을 책임지고 소비자는 생산자의 생활을 책임진다”는 한살림의 물품 공급의 대원칙으로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